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12회(어르신놀이터, 희망나눔캠페인, 공동육아나눔터, 공주형 뉴딜, 노인일자리, 정례브리핑)

작성자 온라인팀  조회수 762 등록일 2020-12-16

HEADLINE NEWS
(NA)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가 어르신 놀이터 놀이기구 시연회를 개최했습니다.
(2) 2021 희망 나눔캠페인 집중모금 순회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3) 충남 최초 권역형 [공동육아나눔터 3호점]이 개소됐습니다.
(3) 제106차 정례브리핑에는 2021년 국/도비 예산, 노인 일자리 사업 추진 계획 등 다채로운 소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최근 코로나19 감염이 전국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데요.
제대로 된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만큼 코와 입을 모두 다 가리는 올바른 마스크 착용 부탁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어르신 놀이터 놀이(운동)기구 시연회 개최
(ST) 공주시가 최초로 실시하는 충남형 어르신 놀이터 조성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현재 금성동 미나리 공원에 조성 중인 어르신 놀이터 시연 행사를 지난 9일 개최했습니다.

(NA) 어르신 놀이터에는 ‘재미있는 재단’에서 기증한 어르신 맞춤형 놀이기구 제품 14종이 설치됐으며, 공주시는 준공에 앞서 놀이기구 제품의 기능과 효과를 살펴보는 시연 행사를 개최했는데요.
행사에는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김정섭 시장, 전대규 대한노인회 충남연합회장을 비롯한 관계자 등이 참석했습니다.
일반 체육시설과 달리 노인 안전에 초점을 맞춰 유연성과 균형감각에 중점을 둔 기구들로, 전문강사 지도 하에 어르신들이 직접 시연해보고 향후 놀이기구 활성화 계획에 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공주시는 어르신 놀이터가 완공되면 전문 강사를 배치할 뿐 아니라 어르신 건강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신체 활동의 중요성과 정신건강에 대한 교육도 할 예정입니다.
한편, 충청남도 어르신 놀이터 조성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추진 중인 이번 사업은 총사업비 5억 원을 투입해 운동기구와 족욕장, 춘수정 건물 리모델링 등을 내년 4월까지 조성할 계획입니다.
(공주시, 전국 최초 ‘어르신 놀이터’ 공개 시연)

#2. 희망 2021 나눔캠페인 집중모금 순회 행사
(ST) 공주시가 다가오는 연말을 맞아 희망 2021 나눔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데요.
지난 10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성금 순회 모금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NA) 이날 행사에는 시민, 단체, 기업들의 자발적인 성금 모금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따뜻한 사랑 나눔 행렬이 이어졌는데요.
주식회사 태산종합건설에서 2,000만 원, 솔브레인 나눔재단에서 1,500만 원,
사계절 영농법인에서 1,000만 원을 기탁했으며, 이외에도 수많은 단체 및 시민들이 성금 모금 행사에 동참했습니다.
공주시는 “우리 주변의 소중한 이웃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마음을 모아주신 기부천사 시민, 독지가, 기업 등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는데요.
이번 희망 2021 나눔 캠페인은 내년 1월 31일까지 ‘나눔으로 희망을 이어주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될 예정입니다.
(희망 2021 나눔캠페인 성금 순회모금 행사 추진)

#3. 충남 최초 권역형 [공동육아나눔터] 3호점 개소식
(ST) 공주시가 충남 최초 권역형 공동육아나눔터 3호점을 개소했습니다.

(NA) 유구읍 석남1리 경로당 2층에 자리잡은 공동육아나눔터 3호점은
유구읍, 사곡면, 신풍면을 아우르는 충남 최초 권역형 거점센터인데요.
특히 유구읍의 경우, 농업 및 생산직 종사자 비율이 높은 지역 특수성을 고려하여 기존 1,2호점과 달리 주말 특화 운영을 통해 영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신체 활동놀이 및 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아동 중심의 밀착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앞서, 공주시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가정의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4월 여성가족부와 신한금융 희망재단 간 업무 협약으로 추진되는 [공동육아나눔터 설치 지원 사업]에 공모했으며 지난 6월 최종 선정됐습니다.
(충남 최초 권역형 거점센터 공동육아나눔터 3호점 개소)

#4. 제106차 정례브리핑
(ST) 제106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추진
(NA) 공주시가 지난 8일부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고 이에 따른 준수사항을 발표했는데요.
유흥시설 5종은 시설 면적 4m²당 1명으로 인원이 제한되고 24시부터 익일 5시까지 운영이 중단되며, 노래 연습장은 22시부터 익일 5시까지 운영 중단됩니다.
식당 및 카페에서는 테이블 간 1m 거리두기 또는 테이블 간 칸막이를 설치하여야 하며 밤 10시 이후부터는 포장 및 배달만 허용됩니다.
종교활동 또한 좌석 수의 20% 이내로 제한하고 모임이나 식사는 금지되는데요.
공주시는 방역수칙과 준수사항이 시설마다 다르고, 관내 요양병원 집단감염과 관련한 확진 추세가 아직 유지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개인 생활 방역 수칙 협조를 꼭 지켜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습니다.
앞서 공주시는 지난 7일부터 오는 1월 3일까지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기간으로 지정하고, 일상생활 속 감염 차단 방안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추진 보고)

#4-2. 공주형 뉴딜 종합계획 수립
(NA) 공주시가 한국판 뉴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주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공주형 뉴딜’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발표했는데요.
‘공주형 뉴딜’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등 3개 분야로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총 2,93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됩니다.
‘디지털 뉴딜’은 ICT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통한 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스마트타운 챌린지, 공주시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등의 사업이 시행되며, ‘그린 뉴딜’은 친환경/저탄소 등 그린 경제로의 전환 가속을 통한 경제 활성화 정책으로 웅진지구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 등 녹색 친화 인프라 구축과 신재생에너지 전환 등을 중점 추진합니다.
마지막으로 ‘안전망 강화’는 실업 불안과 소득 격차를 완화하고 경제주체의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시민 중심의 실생활 밀착형 정보화 교육 강화 등 고용 사회 안전망, 맞춤형 인재 양성 등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공주형 뉴딜’ 종합계획 수립, 신성장 동력 창출)

#4-3. 2021년 국/도비 예산 확보
(NA) 공주시가 내년 정부 예산으로 올해보다 353억 원 증가한 7,414억 원을 확보하여 주요 현안 사업들이 탄력을 받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계룡산국립공원 갑사지구 생태관광 인프라 조성 사업, 제2금강교 건설, 신관동 공영 주차 타워 건립 등이 있습니다.
공주시는 그간 적극적인 국비 확보 활동을 펼쳤으며, 내년 예산이 올해보다 5% 증가한 것으로 사상 최대 규모라고 밝혔는데요.
공주시는 “사상 최대 규모의 국비를 확보하면서 현안 사업 추진에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2021년 국/도비 사상 최대 ‘7천 414억 원’ 확보)

#4-4. 2021년 노인일자리 사업 추진 계획
(NA) 공주시가 2021년도 노인일자리 사업에 97억 6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합니다.
공주시는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합한 일자리 제공을 통한 사회 참여 기회와 소득 보전 등 노인복지 향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임을 밝혔는데요. 내년도 노인 일자리 사업은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들이 참여 가능한 공익 활동형, 사회서비스형,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참여 가능한 시장형 등 크게 3가지 유형으로 추진되며 신청 방법은 대한 노인회 공주시지회, 공주 시니어 클럽 등 6개 노인 일자리 사업 수행 기관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주시, 2021년 노인 일자리 사업 추진 계획 발표)

#4-5. 신바람 정책톡톡 화상토론회 개최
(NA) 공주시가 23번째 신바람 정책톡톡 ‘공주 시민 만개 이야기’ 화상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10년 뒤 이야기 문화도시 공주의 모습상’을 주제로 실시됐던 이번 토론회는
올 한해 추진한 예비문화도시 추진 사업 성과를 살펴보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마련됐는데요.
공주시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과제를 사업의 시급성과 중요성, 주민 참여 보장성 등에 중점을 두고 참여자 투표를 진행, 선정된 과제는 문화도시 조성 계획에 담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신바람 정책톡톡 ‘공주시민 만개 이야기’ 15일 개최)

클로징 멘트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다음 주에 더 좋은 소식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