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13회(문화도시 예비사업, 복지기준선, 정책 간담회, 정례브리핑)

작성자 온라인팀  조회수 738 등록일 2020-12-22

HEADLINE NEWS
(NA)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 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 성과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2) 공주시 복지기준선 수립 최종 보고회 및 선포식이 개최됐습니다.
(3) 제4회 공주시-공주시의회 정책 간담회가 진행됐습니다.
(4) 공주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별도 명령 시까지 연장했습니다.
관련 내용 제107차 정례브리핑 통해 전해드립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연장하면서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코로나19 검사를 원하는 시민에게 무료로 진단검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는데요.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내가 먼저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공주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성과 보고회
(ST) 공주시가 공주 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 성과 보고회를 지난 15일 개최했습니다.

(NA)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보고회에는 김정섭 공주시장을 비롯해
최창석 공주시 문화도시 센터장, 임재일 사회문화연구소 대표, 시민 등 20여 명이 참석했는데요.
주요 내용으로 조주연 서울시 사회적 경제 지원센터 센터장의 예비사업 추진 성과 발표 시간과 이에 따른 토론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시민과의 토론 시간에는 향후 5년간 추진할 연차별 문화도시 조성 계획과 예산, 이야기 문화도시로서 국내외 방문객에게 공주의 도시 브랜드를 전달할 방안 등 문체부 현장실사 인터뷰 의견 사항에 관해서도 중점적으로 논의했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최종 발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이번 공주 예비사업 추진 성과 보고회를 개최하게 되었으며
도출 및 선정된 과제는 문화도시 조성 계획에 담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공주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 성과 보고회 개최)

#2. 공주시 복지기준선 수립 최종 보고회 및 선포식
(ST) 공주시가 지난 18일 공주시 복지기준선 최종 보고회 및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습니다.

(NA) 이날 선포식에는 김정섭 시장, 이재완 공주대학교 교수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공주시는 복지기준선 수립을 위해 최소 보장 수준의 최저 기준을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유지할 수 있는 적정기준으로 높이기 위한 6개 분야 23개 추진 과제와 세부 사업 52개를 설정했는데요.
공주시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주시의 지역 특성을 반영하고자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으며 사회복지전문가 심층 면접, 찾아가는 주민 지원 서비스의 시민 참여를 통해 시민 의견 수렴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복지 기준선 수립이 공주시 복지 제도의 방향과 의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부분임을 밝히며 “이번 공주시 복지기준선을 만드는 데 함께해준 많은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전했습니다.
(공주시, 복지 기준선 수립 선포식 18일 개최)

#3. 제4회 공주시/공주시의회 정책 간담회
(ST) 공주시가 공주시의회와 제4회 정책간담회를 열고 시민 행복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NA) 이날 간담회에는 김정섭 시장과 이존관 부시장, 각 국·소장 등이 참여했으며, 시의회에서는 이종운 의장과 박기영 부의장 등 의원 10명이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공주시는 관내 요양병원 집단감염 사태 수습 상황 등 코로나19 방역 대책 추진 사항과 한국판 뉴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공주형 뉴딜 종합계획 추진 현황을 보고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는데요.
(공주시-공주시의회 정책간담회 개최)
구체적으로는 시의회에서 제안한 책 공방 북 아트센터 조성, 공주대 국민체육센터 정상화 방안, 가축분뇨 생활 음식 쓰레기 자원화 방안 모색 등 3가지 주제를 놓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고, 특히 행정수도 완성 및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유치, 충청남도 산하 연구기관 이전 대응 등 주요 현안 과제에 대한 열띤 논의도 이뤄졌습니다.
공주시는 “경제회복과 시민 생활 안정 실현을 위해서는 시의회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주요 현안 과제 및 대응책 논의)

#4. 제107차 정례브리핑
(ST) 제107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추진
(NA) 공주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 조치 등에 관련한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지난 15일 0시를 기점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별도 명령 시까지 연장하고,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검사를 원하는 시민은 무료로 진단검사를 하기로 결정했는데요.
공주시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충남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을 했다며 콜라텍은 상시 집합을 금지하고 모임/행사는 50인 미만으로 제한하는 등 상시 추가 조치도 실시된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5인 이상 모든 사업장에 대해 마스크 착용 및 소독/환기가 의무화되며
요양원,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 위험 시설의 출퇴근 종사자는 1일 2회 증상을 확인하고 사업장 내 헬스장, 사우나, 카페 등 편의시설도 22시 이후 운영이 중단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조치는 별도 명령 시까지 유지되며 방역수칙 위반 시 해당 업소에 2주간 집합 금지가 내려집니다.
한편, 공주시는 “거리두기 실천이 현재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최선의 조치인 만큼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추진 보고)

#4-2. 코로나19 극복, 미래 발전을 위한 2021년 예산 확정
(NA) 공주시가 코로나19극복을 중점으로 한 2021년 예산이 7,509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예산 규모는 일반회계가 6,805억 원, 특별회계는 704억 원 등 총 7,509억 원으로 올해 본예산보다 7.2% 감소했는데요.
감소한 이유는 본예산 세입 규모를 보수적으로 계상하고 강도 높은 세출 조정에 따른 것으로 “소상공인 및 시민 생활 안정, 방역, 백신 구매 등 코로나19 긴급 상황 발생 시 긴급 투입할 재원까지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포스트 코로나 및 기후변화 등 위기에 대응하고, 시민 행복과 미래발전을 위해 발굴한 역점 및 새 시책사업 59개 총 229억 원이 중점 반영됐는데요.
주요 사업인 동현지구 스마트 창조도시, 지역경제 회복 공주페이부터 동학사 무풍공원 조성 공사, 초/중/고 교육 여건 개선사업 등 각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반영됐다고 밝혔습니다.
(미래발전 위한 사업 중점 반영,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4-3. 무령왕 동상 내년 9월 공산성 앞 건립
(NA) 백제 중흥의 토대를 마련한 백제 25대 왕인 무령왕의 동상이 공주 공산성 앞에 건립됩니다.
동상은 입상으로 동상 7.5m, 좌대 2.4m 등 총 9.9m이며, 서기 521년 중국 양나라에 갱위강국 선언 국서를 보내는 백제 무령왕의 모습으로 건립됩니다.
이는 잃었던 국토를 회복하고 백성의 삶의 질 향상과 주변 국가와의 외교정책 강화를 통해 백제를 부흥시킨 무령왕의 강인함과 관후한 인품을 동시에 보여주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동상은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이자 갱위강국 선포 1,500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2021 대백제전 개최 전인 내년 9월 초 건립될 예정입니다.
(무령왕 동상 내년 9월 공산성 앞 건립)

클로징 멘트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다음 주에 더 좋은 소식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