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25회(신바람 정책톡톡,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 여성 친화도시, 푸드종합지원센터, 코로나19 대응 비상경제대책,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053 등록일 2021-03-16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가 제 24회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2)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 출범식이 거행됐습니다.
(3)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기념 특강 및 여성 친화도시 조성 사업설명회가 진행됐습니다.
(4) 김정섭 공주시장이 현장점검을 위해 관내 주요 사업장을 방문했습니다.
(5) 제119차 정례브리핑이 열렸습니다. 공주시 푸드통합지원센터 구축,
    공주스마트 시티 추진 전략 등 주요소식을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봄 향기가 나날이 짙어지고 있는 요즘인데요. 날씨가 풀릴수록 대기 질이 나쁜 날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날엔 항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죠?
미세먼지로 하늘은 흐리지만, 따뜻한 봄바람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신바람 정책톡톡(talk) 토론회
(ST) 공주시가 반려동물과 관련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 11일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NA) 지속되는 반려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을 부응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토론회는 박병권 공주대 특수동물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2시간 가량 이어졌는데요.
반려동물 인식 개선, 반려동물 복지 향상 방안, 시민과 반려동물의 상생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습니다. 유튜브 라이브를 통하여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온라인을 통해 현장 전문가들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동물복지 관련 신바람 정책 톡톡 토론회 개최)

#2.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 사업설명회 및 출범식
(ST) 공주문화재단이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 사업을 이관받은 첫 해를 기념해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NA) 지난 9일 이뤄진 출범식은 공주문화원 강당에서 학생단원, 음악감독, 지도 강사 등이 모여 진행됐는데요. 공주시는 본 사업은 오케스트라 음악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하고 다면적인 성장을 유도하며, 다양한 계층의 아이들이 함께 어우러져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일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 공식 출범)


#3. 세계 여성의 날 기념 특강 및 사업설명회
(ST) 지난 8일 공주시가 세계 여성의 날 기념 특강과 여성 친화도시 조성  사업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NA) 이번 행사에서 민경자 여성시민문화연구소 대표는 ’여성 권익 신장과 양성평등 실현‘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며, ’여성이 행복한 공주‘라는 비전을 소개하고 성평등 정책 추진 기반 구축,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 등 5대 목표, 17개 세부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이날 행사에서 ”여성과 남성의 성 차이를 인정하고, 성평등 수준을 향상시켜 성비 불균형 해소와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세계여성의 날 기념 특강 및 사업설명회 개최)

#4. 3월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
(ST) 김정섭 공주시장이 지난 12일 관내 주요 사업장의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실태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NA) 이번 현장방문은 공주시의 중점 사업의 추진 상황을 살피고자 마련됐는데요.
먼저 공주시 노인회관 건립 현장을 방문한 김정섭 공주시장은 회관 건립 공기 지연 상황을 살피며, 준공 이후 주변 환경정비 등에 관하여 논의했습니다.
이어 폐교를 활용한 휴양마을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준공 이후 휴양마을 운영 관리 방안 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월 주요 사업장 현장 방문 진행)

#5. 제119차 정례브리핑
(ST) 제119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및 추진
(NA) 공주시가 코로나19 대응 비상경제대책으로 소비 및 내수 진작 방안 제시와 기업피해, 취약계층, 농업분야에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41개 사업, 총 794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던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는 공주페이 구매 할인 연장, 농어민 수당, 지방세 및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등 25개 사업을 심도 있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비상경제대책 발표 및 코로나19 시민생활수기 모집)

#5-2. 과거와 미래를 잇는 새로운 세상 공주 스마트시티
(NA) 공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공주형 스마트시티 추진 5개년 중장기 종합계획‘이 발표됐습니다.
공주시는 ’과거와 미래를 잇는 새로운 세상 공주 스마트시티‘를 비전으로 도시의 경쟁력 확보,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공주형 스마트도시 모델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문화 관광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디지털 테마파크 서비스 제공, 시민 참여도시 구현을 위한 스마트 영농지원 서비스, 조화로운 도시 조성을 위한 원도심 재생형 스마트 시티 적용, 생활 속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치매 노인 배회방지 스마트 슈즈 도입 등의 16개 추진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공주 스마트시티 수립 및 추진전략 발표)

#5-3. 공주시 푸드통합지원센터 구축
(NA) 지역 내 먹거리 생산과 소비의 통합적 운영을 위하여 공주시가 푸드통합지원센터 착공을 추진하였습니다.
푸드통합지원센터는 공주시 농업기술센터 내부지에 지상 2층의 규모로 건립되며, 사무실, 강의실, 농산물 집하장, 소포장실 등이 설치돼 교육장은 물론, 물류 기능까지 수행할 예정입니다.
(공주시 푸드통합지원센터 구축 진행)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다음주에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