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49회 (세계유산축전, 마을발전 토론회, 공주시립미술관, 다문화 엄마학교, 공주역사인물,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170 등록일 2021-08-31

주요 뉴스입니다.
(1) 2021 세계유산축전의 폐막식이 거행됐습니다.
(2) 공주시 월송동에서 마을발전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3) 공주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지역주민 의견수렴 간담회가 개최됐습니다.
(4) 다문화엄마학교 제1기 졸업식과 제2기 입학식이 온라인으로 진행됐습니다.
(5)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9월의 공주역사인물 선정 등 공주시의 여러가지 소식을 제142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대피’입니다. 아파트 화재시 대피가 늦어져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공주소방서가 인명피해를 줄이고자 홍보에 나섰습니다. 공주소방서는 평소 비상구 위치와 대피 경로를 숙지하고 피난시설에 물건을 쌓는 행위를 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는데요. 또한 화재시 어린이들은 당황해 안쪽으로 숨어버리는 경우가 많아 피해가 커질 수 있으므로 ‘불이 나면 대피가 최우선’임을 확실하게 인지시킬 것을 강조했습니다. 공주시민 여러분도 ‘불나면 대피 먼저’를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2021 세계유산축전 폐막식
(ST) 2021 세계유산축전이 17일의 축제를 마치고 폐막식을 올렸습니다.
(NA) 지난 29일 2021 세계유산축전의 폐막식이 대전 MBC방송국에서 거행됐습니다. 문화재 관계자들이 모여 진행한 폐막식은 ‘새로운 세대에게 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전하다’를 주제로 진행됐는데요. 축제 하이라이트 영상 상영, 폐회사, 폐막 퍼포먼스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었습니다.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축제였던만큼 폐막식도 MBC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로 진행 되었습니다.
한편,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 일원에서 진행된 2021 세계유산축전은 ‘찬란한 유산, AGAIN 백제로’를 주제로, 22개의 프로그램을 온·오프라인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2021년 세계유산축전 폐막식 거행)

#2. 월송동 마을발전 토론회
(ST) 공주시 마을발전 토론회가 월송동에서 열렸습니다.
(NA) 이번 월송동 마을발전 토론회에서는 강북생활문화센터 활성화 방안과 소공원 활용도 증대방안에 관해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사전 건의사항으로 제시된 도로 건널목 그늘막 확대 설치, 월송동농산물직거래장터 농가 참여 확대 방안 등에 대한 피드백이 진행되었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월송동은 세종시와의 상생 사업으로 가장 큰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지역”이라며 “개발 과정에서 주민들이 피해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월송동 마을발전 토론회 개최)

#3. 공주시립미술관 건립 지역주민 의견수렴 간담회
(ST) 공주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지역주민과의 의견수렴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NA) 지난 24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김정섭 공주시장을 비롯, 관련 시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지역민 의견수렴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공주시립미술관은 2026년 개관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 중인데요. 이번 간담회에서는 미술관 건립 및 운영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주시립미술관 건립 지역주민 의견수렴 간담회 개최)

#4. 다문화엄마학교 온라인 1기 졸업식 및 2기 입학식
(ST) 다문화 엄마학교의 1기 졸업식과 2기 입학식이 온라인으로 열렸습니다.
(NA) 공주시 다문화 엄마학교는 미취학 및 초등학생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에게 국어와 수학, 역사 등 7개 과목 수업을 제공하여, 다문화가족 자녀가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8일 1기 졸업자 11명을 배출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졸업식과 함께 제2기 입학생 8명의 입학식도 함께 이루어졌는데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치른 이번 행사는 축사, 졸업수여증서, 입학선서문 낭독, 교육과정 설명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문화엄마학교 1기 졸업식 및 2기 입학식 온라인 진행)

#5. 제142차 정례브리핑

(ST) 제142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정부방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조치가 오는 5일까지 2주간 연장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22시 이후 식당·카페는 포장 및 배달만 허용됩니다.
더불어 제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올해 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하위 80%와 특례기준 적용된 1인가구, 맞벌이 가구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지급액은 일인당 25만원으로 선택에 따라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충전, 선불카드, 공주페이로 지급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10월 29일까지 신청받을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 확정 
(NA) 공주시의 2021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의 조정을 거쳐 지난 20일, 임시회에서 최종 의결되었습니다. 확정된 예산의 규모는 기정예산보다 1,515억원, 17.3% 증가한 총 1조 251억원입니다. 공주시는 3년 연속 한 해 1조원이 넘는 재원을 투입해 시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서는 코로나19 관련, 감염병 대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 387억 9천여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 확정)

#5-3. 세종시와 상생협력 3주년 성과 및 앞으로 계획 
(NA) 공주시와 세종시가 상생협력을 체결한 후 26개 세부과제를 발굴해 추진해온 지 3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각분야의 다양한 협력사업을 통해 공동생활권을 구축해온 공주시와 세종시는 상생협력과제 26개 중 공주-세종간 BRT 개설 1구간 확정 등 4개 사업은 목표를 달성했고, 19개 사업은 원활하게 추진 중이며, 세종-동학사 버스노선 신설 등 3개 신규 사업은 준비 중입니다.
(세종시와 상생협력 3주년 성과 및 앞으로 계획 발표)

#5-4. 푸드플랜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NA) 지난 17일 공주시와 농림축산식품부, 충청남도 지역 소재 7개의 공공기관이 로컬푸드 소비 확대를 통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과 상생·균형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지역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지역농산물을 적극 사용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공주시, 푸드플랜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5-5. 9월의 공주역사인물, 곤지 
(NA) 공주시가 9월의 공주 역사인물에 백제 중흥의 초석을 닦은 ‘곤지’를 선정했습니다. 곤지는 동성왕과 무령왕의 아버지이자, 왜에 파견돼 백제계 이주민들을 규합하고 왜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백제의 기반을 닦은 인물입니다. 공주시는 그의 삶과 업적을 기리기 위해 9월의 공주역사인물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9월의 공주역사인물에 곤지 선정)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