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제383호(웅진성 수문병 근무 교대 출정식, 역사인물 충장공 정분, 공주시민대학 농업과정 입학, 새마을의 날 기념식, 제174차 정례브리핑 등)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487 등록일 2022-04-27

43째주 HEADLINE NEWS

 

주요 뉴스입니다.

(1) 웅진성 수문병 근무 교대 출정식 및 무령왕 동상 회전식이 진행됐습니다.

(2) 이달의 역사인물(충장공 정분) 학술특강이 열렸습니다.

(3) 7기 공주시민대학 농업과정 입학식이 진행됐습니다.

(4) 12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습니다.

(5) 공주시 축제 및 관광사업 활성화 등 공주시의 다양한 소식

174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1995년 유네스코는 전 세계인의 독서 증진을 위해 매년 423일을 세계 책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공주 기적의 도서관은 세계 책의 날을 맞이하여 책 읽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독서 진흥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1부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추진한 전국서평 공모전의 우수자 시상식이 진행되었고, 2부에서는 책은 도끼다’, ‘여덟 단어등 다수의 책을 집필한 작가이자 유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박웅현과 함께하는 북콘서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책에 대한 가치가 잘 보전되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 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웅진성 수문병 근무 교대 출정식 및 무령왕 동상 회전식

(ST) 웅진성 수문병 근무 교대 출정식 및 무령왕 동상 회전식이 진행됐습니다.

(NA) 지난 9, 공주시에는 국내 최초로 회전식 무령왕 동상이 설치됐습니다. 백제시대를 강국으로 이끌었던 무령왕의 동상 회전식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공주시를 방문해주었는데요. 공주시는 문화수도의 위상에 걸맞게 백제 왕성 성곽을 지키는 웅진성 수문병 근무 교대식도 운영했습니다. 웅진성 수문병 근무 교대식은 혹서기를 제외한 423일부터 오는 1030일까지 매주 주말 오전 11시와 오후 4, 두 차례 진행되고, 무령왕 동상 회전식은 매 주말마다 오후 2시에 진행됩니다.

(공주시, 웅진성 수문병 근무 교대 출정식 및 무령왕 동상 회전식)

 

#2. 이달의 역사인물(충장공 정분) 학술특강

(ST) 이달의 역사인물(충장공 정분) 학술특강이 열렸습니다.

(NA) 공주시는 2019년부터 인물의 삶과 업적을 기리는 이달의 역사 인물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4월의 역사인물로는 충장공 정분을 선정했는데요. 지난 화요일, 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에서 그에 대한 학술 특강이 열렸습니다. 충장공 정분 선생은 진주정씨와 공주와의 인연을 처음 맺은 인물이었습니다. 또한 선생은 문종의 유지를 받들어 단종을 보필했던 충신이었는데요. 하지만 수양대군이 일으킨 계유정난으로 인해 유배 후 처형되었습니다. 장길수 향토연구가가 진행하는 학술특강에는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었는데요. 김정섭 시장도 참석하여 특강에 대한 축사를 전해주었습니다.

(공주시, 이달의 역사인물(충장공 정분) 학술특강)

 

#3. 7기 공주시민대학 농업과정 입학식

(ST) 7기 공주시민대학 농업과정 입학식이 진행됐습니다.

(NA) 7기 공주시민대학 농업과정 입학식이 지난 수요일에 진행됐습니다. 공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업회관 대강당에서 이루어진 입학식에는 입학생과 내빈들로 가득했는데요. 김정섭 시장과 시의회 의장도 참석하여 따뜻한 격려사를 전해주었습니다. 이어 입학생 전원의 기념촬영이 진행되었고, 폐식이 된 이후에는 신입생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과 특강이 이어졌습니다.

(공주시, 7기 공주시민대학 농업과정 입학식)

 

#4. 12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ST) 12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습니다.

(NA) 지난 금요일, 12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습니다. 이번 기념식은 지난 세월의 새마을 운동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열렸는데요. 김정섭 시장도 이 자리에 참석하여 우수지도자 감사패 표창과 기념식을 위한 축사를 전해주었습니다. 이어서 마을공동체운동 활성화를 위한 읍면동 역할을 발표하였고, 백승근 새마을회장의 기념사가 진행됐습니다.

(공주시, 12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5. 174차 정례브리핑

(ST) 174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난 월요일부로 모두 해제되었습니다. 사적모임과 행사·집회 및 종교활동의 인원 제한이 풀렸지만, 실내 취식 금지 및 대중교통 방역 의무화 조치는 다음 주 월요일부터 해제됩니다. 그리고 오미크론 확산으로 이용이 중지되었던 관내 경로당도 25일부터 운영이 재개됩니다. 추가로 높은 백신 접종률과 먹는 치료제 보급으로 코로나에 대한 사회적인 적응이 진행됨을 감안하여 코로나 등급이 1급에서 2급으로 조정됩니다. 다만, 의료기관 감염예방 대책 및 외래진료센터 확충 등 1달간의 이행기를 거친 후에 완연한 2급 감염병으로 관리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영농철 농업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NA) 우리시는 공주 농업을 선도하는 농업 분야 전문교육기관이라는 비전과 전문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수준별, 과정별 농업인 교육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전년도에는 2414,317명을 교육하였는데, 올해는 소규모 집중교육으로 질적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정성적인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실수요자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추가 발굴할 계획입니다.

(공주시, 영농철 농업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5-3 공주시 축제 및 관광사업 활성화

(NA) 공주시 사계절 축제 중 하나인 공주석장리구석기축제가 오는 55일부터 58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이번 축제는 대한민국 최초의 구석기 유적인 석장리 유적을 테마로 19개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야외활동이 줄어들었던 어린이들을 위한 구석기 체험존과 재활용품을 활용한 씨앗심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는 10월에는 무령왕께서 서거하시고 성왕이 즉위한 지 1,500년을 기념하는 해로 제68회 백제문화제가 개최됩니다. 한류원조, 백제의 빛과 향이라는 주제로 101일부터 열흘간 열리는데요. 공주시는 방역수칙이 완화된 만큼 그간 위축되었던 모든 삶을 위로하고, 관람객들이 일상을 떠나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2022년 축제 및 관광사업 활성화)

 

#5-4. 공주시 생활체육시설 확충사업 추진

(NA) 우리시는 생활스포츠 육성 및 인프라 확충 약속에 따라 다양한 체육기반 시설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7개 사업 중 8개 사업은 마무리되어 시민들이 이용 중이고, 9개 사업은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추진이 완료된 사업 중 하나인 공주시립테니스장은 실외로 조성 운영 중이었는데요.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테니스를 즐길 수 있도록 비가림막구조 설치공사를 진행했으며, 현재는 각종 전국 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테니스장이 되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 중 하나인 장애인 국민체육센터는 금년 2월에 설계사 선정을 완료하였고, 11월 이후에 공사 착공하여 내년 12월에 건립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주시, 생활체육시설 확충사업 추진)

 

#5-5. 공주시 경로복지 지원 정책

(NA) 지난 2, 감염병 예방을 위해 경로당 운영이 전면 중단되었습니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425일부터 경로당 운영이 재개되는데요. 공주시는 경로당이 재개됨에 따라 어르신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실내소독 및 청소를 실시하고, 노인 일자리 사업으로 경로당 급식도우미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요가 및 스마트폰 교육 등 14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고독함과 우울증을 느끼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하고 활기찬 여가문화생활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공주시, 경로복지 지원 정책)

 

Closing

삶에 힘이 되는 따뜻한 복지도시 공주가 되길 바라며

이번 주 신바람 공주 뉴스를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 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