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테마가로 · 골목길 조성

필요성

세계유산 공산성과 공주 원도심의 근대문화유산에 담긴 의미를 찾아보고, 그 속에 살았던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역사, 문화, 교육돗 공주를 알리는 거리를 조성하여 공주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도시 공주의 가치를 높이는 사업입니다.

목적 및 방향

공산성 남문길

세계유산 공산성의 남문(전남루)에 오르는 길입니다. 공산성의 주요통로였던 남문길을 되살리고 공주의 역사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경관디자인을 적용하여 세계유산 공산성의 품격을 높이는 장소입니다.

공산성 남문길 옛날 지도, 남문길, 남문길 입구

추억의 하숙촌길

학창시절 자취와 하숙을 하며 공부했던 사람들의 기억을 재구성하여 미래세대에게 당시의 생활모습을 알릴 수 있는 추억의 하숙촌 거리입니다. 추억의 담장, 각각의 건물에 건축연도를 은은하게 표기하여 현장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간여행, 공주교육사 등을 표기하고 골목길에 풀꽃시인 나태주, 김동진, 김지광, 김혜식, 이미자 등 지역작가들이 참여해 하숙촌을 연출합니다.

옛 하숙촌길 사진, 하숙촌길 그림

근대문화탐방길

충남기념물 제 142호 중동성당, 등록문화재 제472호 제일교회, 영명학당 등 근대문화유산이 밀집된 장소로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을 주도한 애국자를 기른 터전이였으며 영·유아를 위한 최초의 우유급식소 등 사회복지가 시작된 곳으로 역사,문화,교육도시 공주의 가치를 높이는 장소입니다.

근대문화탐방길 그림(공주 근대역사의 현장, 1902년 공주제일감리교회 최초의 초가집 예배당 자리 - 사진, 현재 옆 주차장 거리, 공주 중앙유아원 전국 최초의 유아원(탁아소) - 사진, 진료 중인 마렌 보딩 - 사진), 문화탄방길 사진(공주유아복지사업의 발전 안내 판), 근대 동상 사진

박찬호 골목길(2017.10월 완료)

국민적 스포츠 영웅 박찬호가 나고 자란 골목길, 전시관, 원도심 전망대를 조성하고, 세계유산 공산성 남문길과 산성시장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공주의 테마가로 · 골목길을 안내하는 이미지로 01 공산성 남문길(진남루 에서 웅진로), 02 추억의 하숙촌길(반죽동 일원), 03 근대문화 탐방길(공주 기독교 박물관 - 공주역사 전망대 - 충남역사 박물관 - 공주중동성당, 04 박찬호 골목길 을 안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