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시장 최원철입니다

닫기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복지/보건 실내맨발 걷기 운동 활성화로 국민건강 복지 증진 답변완료
  • 작성자 : 배**
  • 등록일 : 2024-03-22
  • 조회수 : 144
실내맨발 걷기 운동 활성화로 국민건강 복지 증진

현황 및 문제점
등산로 및 황톳길 맨발 걷기가 국민들 사이에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맨발 걷기 운동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는 좋은 사례들이 방송이나 온라인을 통해 소개되면서 실제 맨발 걷기 운동 어싱(접지)의 효과로 응고된 혈액이 맑아지고 내 몸속에 (+) 전기와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고 각종 항암효과와 수면에 질을 높이고 모든 질병 치유에 도움을 주어 일부 국민들이 등산로나 지자체에서 만든 황톳길에서 맨발 걷기를 하고 있습니다.
맨발 걷기 운동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으나 등산로나 황톳길에 갈 수 없고 추운 겨울이나 무더운 여름, 눈비 올 때 맨발 걷기 운동을 할 수 없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개선방향
맨발 걷기 운동은 등산로나 황톳길에 가야 하는데 연로하신 분이나 직장인, 학생 등 맨발 걷기를 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체육시설 강당이나 노인복지시설, 마을 경로당에 실내 맨발 걷기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 추운 겨울이나 무더운 여름에 365일 많은 국민들이 실내 맨발 걷기 운동으로 건강을 회복하고 모든 질병 치유 효과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기대효과
실내 맨발 걷기 운동 효과로 어싱(접지)과 발 지압으로 몸속에 (+) 전기와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모든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며 활기차고 건강한 국민 복지 증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품 소개로 전북 김제 온누리 황토에서 만들고 있는 편백나무 틀안에 순수 황토 블록과 어싱(접지) 선을 이용하여 황토지압어싱매트를 실내에 설치하여 어싱(접지)과 지압 효과를 외부로부터 오염이 되지 않고 안전하게 실내 맨발 걷기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어느 공간이든 하루에 설치가 가능하며 사후 관리가 편리합니다.
"실내맨발 걷기 운동 활성화로 국민건강 복지 증진"에 대한 답변입니다.
건강관리과 작성일 | 2024-03-29
1. 안녕하세요. 공주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의 민원내용은「실내맨발 걷기 운동을 위한 황토지압매트 설치」에 대한 검토 요청으로 이해됩니다.

2.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우리시는「국민건강증진법 제19조」에 근거하여 건강증진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나. 이에 우리시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읍·면·동 보건지소(진료소)에서 주 2회, 요가, 댄스, 난타, 건강체조 등 건강증진향상을 위한「아름다운노년 건강백세 운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지역주민의 만족도 및 참여율이 높아 활발하게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 또한, 일상생활 속 규칙적인 신체활동 실천 향상을 위하여 연중 공주시민 대상「행복공주 걷기챌린지」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라. 보건지소(진료소)는 의료업무 및 각종 보건행정을 운영하는 기관으로 건강관리실는 프로그램 운영, 민원인 내소 공간 등 다목적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 공간이 협소한 편입니다. 이에 귀하께서 제안하신 황토지압매트 설치 추진의 어려움이 있음을
알려드리니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귀하의 질의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주시 건강관리과 건강증진팀 전혜영 주무관(041-840-3248)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시는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만족도 조사하기]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문화체육과
1. 안녕하세요. 공주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고, 귀하의 민원내용은 체육시설 강당에 실내 맨발 걷기 운동 시설 설치에 대한 검토요청으로 이해됩니다.

2.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제안하신 대로 체육시설 내에 맨발 걷기 운동 시설을 설치할 경우, 시민들에게 더 나은 환경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나, 맨발 걷기 운동 설치비 및 공간 마련 등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현재 우리시는 한정된 예산으로 각 사업들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다수의 체육시설 보수, 보강 및 유지관리를 지원하고 있어,
다. 이용자와의 협의를 통해 맨발 걷기 운동 시설 설치의 필요성과 타당성이 검토되어야 추진 가능한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3. 귀하의 질의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주시 문화체육과 체육시설팀 배우리주무관
(☎041-840-2528)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로장애인과
1. 안녕하세요. 공주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의 민원내용은 노인복지시설 및 경로당 내 실내맨발 걷기 운동 활성화에 대한 검토요청으로 이해됩니다.

2.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노인복지시설에 포함되는 노인의료복지시설 및 재가노인복지시설의 경우 대다수의 어르신들이 치매환자로 거동이 불가하거나 불편하여 시설에서 물리치료 등을 통해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으며,
나. 경로당의 경우 우리시는 어르신들의 건강증진 도모를 위해 발마사지기 및 안마의자, 실내 건강 및 운동기구를 지원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 이에 귀하께서 의견주신 실내 맨발 걷기 운동 활성화로 국민 건강 복지 증진과 관련하여 우리시에서는 현재 유사사업 시행으로 인한 중복사업으로 판단되어 추진하기 어려움을 안내드립니다.

3. 귀하의 의견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주시 경로장애인과 경로시설팀(☎041-840-8153 또는 041-840-8143)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
(32552) 충청남도 공주시 봉황로 1 TEL. 041-840-3800FAX. 041-854-1270

Copyright(c) 2018 GONGJUCITY All Rights Reserved.